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운영과 공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등록 방법, 조회수, 유입량 증가

by 세모대장 2023. 6. 29.

안녕하세요 세모대장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발행한 게시물을 색인요청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 도구)는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검색 및 반영 및 제외를 위해 검색 반영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검색 결과에 사이트 및 웹문서들이 반영될 수 있지만, 도구를 사용하면 사이트가 어떻게 검색에 반영되는지 알 수 있어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에 최적화된 신규 콘텐츠나 웹문서인 경우 내용이 빠르게 반영되는 강점이 있습니다.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되었다 하여 티스토리 글이 네이버에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래 티스토리 플랫폼은 SEO 최적화되어 각종
검색 엔진에 자동적으로 노출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통계청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이니 글이 노출이 되지 않는 것과는 무관하다는 것을 필히 생각하셔야 합니다.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티스토리 등록 방법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그림의 1번과 같이 네이버 혹은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를 확인 후 2번의 그림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클릭해 진입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서치어드바이저 화면 진입 후 하단의 '웹마스터 도구 사용하기'를 클릭합니다.

해당 화면으로 진입하게 되면 이제 자신의 블로그 링크를 등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이트 등록 방법

해당 붉은 박스 내부의 칸에 독자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기입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추출 방법은 게시물 링크가 아닌 티스토리 홈페이지의 링크로 첨부되어야 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필자의 경우처럼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홈 화면의 상단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는 방법이 가장 수월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붉은 칸 박스에 링크를 삽입한 모습입니다.

이후 우측의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블로그 링크 검색을 진행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검색을 끝마치면 해당 화면이 나타납니다, 붉은 네모 내부의 HTML 태그를 복사합니다.

혹시 태그를 잃어버릴 수 있으니, 카톡 채팅창이나 메모장에 복사하시길 추천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상단 그림의 붉은 박스 내부의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우측 상단의 스킨 편집의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HTML 편집을 클릭하면 상단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단의 HTML이 선택되었는지 확인 후 코드 중 붉은 박스 내부의 <head> 하단에 기입합니다.

순서의 위치는 큰 상관이 없지만, 편의를 위해 <head>의 바로 하단에 기입하시길 추천합니다.

 

혹 다른 위치에 기입하고 싶으신 독자분은 필수적으로 <head>와 </head> 사이에 기입하셔야 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메타 태그 기입 후 우측 상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와 붉은 네모 내부의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소유확인 후 등록이 마무리됩니다.

이후 포스팅한 게시물을 색인 요청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색인 요청 방법

다시 사이트 등록의 화면으로 돌아와, 소유확인 진행을 마친 자신의 블로그를 클릭합니다.(하단 그림 참고)

 

rss 등록방법

이후 RSS 제출과 사이트맵 제출을 먼저 완료해주셔야 하는데, 해당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으니 사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소유확인이 완료된 블로그 링크를 클릭 후 전환된 화면의 좌측 사이드바의 요청 내부의 RSS 제출을 클릭합니다.

RSS URL 입력란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홈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 넣은 후 끝부분에 /rss를 기입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사이트맵 등록방법

다음으로 사이트맵 제출 방법입니다.

사이트맵 제출도 rss 제출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붙여 넣은 후 끝부분에 /sitemap.xml 혹은 sitemap.xml을 기입하시고 확인을 누르면 마무리됩니다.

 

색인 요청 방법

두 가지 내용을 모두 마무리한 후 게시물 색인 요청을 위해 좌측 사이드바의 요청 내부의 웹페이지 수집을 클릭합니다.

 

색인 요청 방법

웹 페이지 수집 화면으로 전환되면 수집 요청 URL 란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를 삽입합니다.

본인의 티스토리 홈 블로그 링크를 삽입 후 링크 끝에 본인의 게시물 번호를 기입합니다.

게시물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게시물 발행 순서로 생각하시면 수월하실 겁니다.

첫 발행 게시물이 1번, 열한 번째 발행 게시물이 11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단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수월하실 겁니다.)

ex) https://trianglemagazine.tistory.com/

 

수집 요청 URL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처리 결과에 수집성공이라는 글이 나타나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입니다.

수집성공은 등록 후 곧바로 나타나지 않고, 5분 이내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니 서버오류라는 글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리시면 바뀔 겁니다.

 

모든 절차가 끝났습니다.

글과 사진이 많아 헷갈리실 수 있지만 천천히 사진과 글을 정독하시며 진행하시면 하나의 어려움도 없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해당 방법은 조회수와 유입량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킬 수 없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등록될 게시물들을 인위적인 방법으로 조금 일찍 등록시킴으로 보다 더 많은 유입량을 기대할 수는 있지만 절대적이지 않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은 구글 검색등록 방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 이태원 몬드리안 호텔 리뷰, 6박 7일 호캉스 후기, 서울 5성급 호텔

안녕하세요 세모대장입니다. 직접 방문한 숙소를 리뷰하는 [내돈내산 숙소 리뷰 1탄 이태원 몬드리안 호텔 6박 7일 투숙기]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설명의 진행 절차는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trianglemagazine.tistory.com

 

 

제주도 사계해변 리뷰, 검은 모래와 위를 흐르는 물

안녕하세요 세모대장입니다. 직접 다녀온 곳들을 추려 저만의 필수 방문지를 만들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대한민국 필수 방문지 1탄 검은 모래와 위를 흐르는 물, 제주도 사계해변] 리뷰를 시

trianglemagazine.tistory.com

 

 

선물 추천 필수 아이템 바람 한 번에 이는 福 '복솔부채' 리뷰, '福솔부채'

안녕하세요 세모대장입니다. 새로운 리뷰로 [내 돈 내산 잇템 리뷰 1탄]을 기획했습니다. 직접 구매한 독특하고 예쁜 물건을 리뷰하며 독자분들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알게 된 경로: 아이템

trianglemagazine.tistory.com

 

 

부산 1등 사주·육효·작명·택일 남포동 '정이철학원(정이원)' 리뷰

안녕하세요 세모잡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부산의 남포동에 위치한 철학원 '정이철학원(정이원)'의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조금이라도 좋은 길을 찾고, 좋은 방법을 알

trianglemagazine.tistory.com